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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로 음을 내는 방법(예리한 어택이라든가 바림한 어택이라는 식으로 사용) 장음계의 제3,5,7음을 반음 내린 음. 흑인음악, 특히 블루스의 특징. 뉴올리언즈 재즈의 온상이 된 공창지구(公娼) 뉴올리언즈시 서남쪽의 미시시피강과 가까운 캐널 스트리트를 사이에 둔 지역 1810년대에 흑인 노예에게 주어진 휴게장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해가 질 때까지 개방되었던 뉴올리언스시의 광장. 19세기 말 가까이 미국 남부의 니그로 사이에서 만들어 불려지기 시작한 가곡과 그 형 식으로, 19세기 중기 이전에 니그로 간에서 불려지고 있었던 노동가, 워크 송, 스피리 추얼스로부터 파생한 것이다. 블루스는 종교가도, 노동가도 아니고 학대받은 흑인의 비 참한 생활 환경, 인간적 고뇌, 운명관, 절망적 심정, 실연, 실의를 솔직하게 토로한 개 인의 노래이며, 음악에 뛰어난 흑인이 기타를 치고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부르거나 싸구 려 술집의 한구석에서 동료들에게 불러 주기도 했던 것이 시초였다고 생각된다. 가사 구성은 독특한 3행시 형식을 취해 1행이 4마디의 프레이즈를 만듦, 블루스의 특유의 스 타일을 ‘블루노트(Blue Note)'라고 한다. 작가가 명백하지 않는 옛것을 포크 블루스, 발생지의 이름을 붙인 델타 블루스, 컨트리 블루스, 시티 블루스,어번(Urban)블루스 등 갖가지 명칭으로 성격,내용에 따라 나누고 있다. 흑인 노예의 노동가, 흑인 죄수의 노동가를 말한다. 흑인 죄수에 의해 만들어지고 불려진 곡. 워크 송의 범주에 들어가는 노동할 때 부르는 노래와, 옥중의 고독·고뇌를 토로한 비통한 노래가 있으며 그러한 것 들은 블루스 형식으로 작곡된 것이 많다. 1890년대 미주리주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피아노 스타일. 1910년대 중기에 이르러 재즈의 별명으로 널리 사용. 본래 래크타임은 악보에 적힌 대로 연주되고 즉흥 연주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비재즈적인 음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널리 애창 딕시는 미국남부를 말하는 것으로서 딕시랜드는 뉴올리언스 및 그 주변의 소택 지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뉴올리언스의 초기 스트리트 밴드가 연주하는 재즈의 스타일 을 가리켰는데, 1920년대가 되면 뉴올리언스 재즈 스타일을 답습하여 백인 밴드에 대한 통칭이 됨. 예로 암스트롱은 그의 밴드의 연주를 딕시랜드 재즈라고 명명했다. 1920년대 후반 흑인 피아니스트에 의해 고안된 피아노에 의한 블루 스 연주 스타일. 스윙 후기에 그 형식적인 정돈 상태를 타파하고 새로운 주법을 개척, 혁신적인 사운 드를 만들어내려 시도한 많은 뮤지션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연주 스타일. 처음에 비밥, 리밥(RE)이라 했으나 얼마 후 ‘밥’이라 함. 밥 스타일은 특정한 뮤지션, 그룹에 의해 개척되어 완성된 것은 아니며, 상업주의에 영합하여 속화되고 형식,주법에도 정돈 상태 를 보여 주고 있었던 1940년대 전후의 재즈, 재즈계에의 반성, 저항으로 싹튼 재즈의 혁 신운동의 표출이었다. 1940년대 후반에 형성된 밥 이디엄 형식을 이어받으며 그 하모니 기법을 충실케 하 고, 재즈의 원점이라고 할 수 있는 블루스, 가스펠의 정신, 활동력을 표현에 살린 1950 년대 전기 뉴욕파 바퍼의 연주 스타일. 캄보 연주가 독특. 1947~8년경 밥퍼들 간에 지나치게 열정적인 밥 스타일에의 반성, 반동으로 이‘쿨’이 발생. 1950년대초부터 중기에 걸쳐 LA를 중심으로 연주활동을 한, 주로 백인 모 던 주자의 그룹 연주 스타일을 가리킨 명칭 1950년대 중기에 웨스트 코스트 재즈에 대해 뉴욕파, 동부에서 연주 활동 을 한 하드 바퍼들의 연주 및 그 스타일을 이스트 코스트 재즈라고 말했다. 어느 때는 하드 밥을 의미, 어느 때는 펑키한 재즈와 같은 뜻으로 사용. 흑인의 오래된 은어로 흑인 특유의 체취를 의미하는 단어였으나, 재즈용어로 50년대 중 기 흑인 하드 밥퍼들의 연주에 나타나는 세속적인 블루스 필링, 음악적인 색조(조성)을 의미. 블루스 뿐만 아니라 가스펠 송의 영향도 드러남. 혼의 재즈, 형식이나 기법에 치우치지 않고 재즈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흑 인의 민족음악 가스펠이나 블루스의 정신을 재탐구해서 세속적인 필링을 살린 재즈라는 의미. 고도의 임프로바이저 그룹의 즉흥 연주에 의한 합주 재즈의 숫법, 개념,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록 그룹의 연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