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ZZ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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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악기로
  • 인물로
  • 어택
    최초로 음을 내는 방법(예리한 어택이라든가 바림한 어택이라는 식으로 사용)
  • 블루 노트(Blue note)
    장음계의 제3,5,7음을 반음 내린 음. 흑인음악, 특히 블루스의 특징.
  • 스토리 빌(Storyville)
    뉴올리언즈 재즈의 온상이 된 공창지구(公娼) 뉴올리언즈시 서남쪽의 미시시피강과 가까운 캐널 스트리트를 사이에 둔 지역
  • 콩고 스퀘어
    1810년대에 흑인 노예에게 주어진 휴게장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해가 질 때까지 개방되었던 뉴올리언스시의 광장.
  • 블루스
    19세기 말 가까이 미국 남부의 니그로 사이에서 만들어 불려지기 시작한 가곡과 그 형 식으로, 19세기 중기 이전에 니그로 간에서 불려지고 있었던 노동가, 워크 송, 스피리 추얼스로부터 파생한 것이다. 블루스는 종교가도, 노동가도 아니고 학대받은 흑인의 비 참한 생활 환경, 인간적 고뇌, 운명관, 절망적 심정, 실연, 실의를 솔직하게 토로한 개 인의 노래이며, 음악에 뛰어난 흑인이 기타를 치고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부르거나 싸구 려 술집의 한구석에서 동료들에게 불러 주기도 했던 것이 시초였다고 생각된다. 가사 구성은 독특한 3행시 형식을 취해 1행이 4마디의 프레이즈를 만듦, 블루스의 특유의 스 타일을 ‘블루노트(Blue Note)'라고 한다. 작가가 명백하지 않는 옛것을 포크 블루스, 발생지의 이름을 붙인 델타 블루스, 컨트리 블루스, 시티 블루스,어번(Urban)블루스 등 갖가지 명칭으로 성격,내용에 따라 나누고 있다.
  • 워크 송(Work Song)
    흑인 노예의 노동가, 흑인 죄수의 노동가를 말한다.
  • 프리즌 송(Prison Song)
    흑인 죄수에 의해 만들어지고 불려진 곡. 워크 송의 범주에 들어가는 노동할 때 부르는 노래와, 옥중의 고독·고뇌를 토로한 비통한 노래가 있으며 그러한 것 들은 블루스 형식으로 작곡된 것이 많다.
  • 래그 타임
    1890년대 미주리주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피아노 스타일. 1910년대 중기에 이르러 재즈의 별명으로 널리 사용. 본래 래크타임은 악보에 적힌 대로 연주되고 즉흥 연주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비재즈적인 음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널리 애창
  • 딕시랜드 재즈
    딕시는 미국남부를 말하는 것으로서 딕시랜드는 뉴올리언스 및 그 주변의 소택 지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뉴올리언스의 초기 스트리트 밴드가 연주하는 재즈의 스타일 을 가리켰는데, 1920년대가 되면 뉴올리언스 재즈 스타일을 답습하여 백인 밴드에 대한 통칭이 됨. 예로 암스트롱은 그의 밴드의 연주를 딕시랜드 재즈라고 명명했다.
  • 부기 우기(Boogie Woogie)
    1920년대 후반 흑인 피아니스트에 의해 고안된 피아노에 의한 블루 스 연주 스타일.
  • 밥 (Bob)
    스윙 후기에 그 형식적인 정돈 상태를 타파하고 새로운 주법을 개척, 혁신적인 사운 드를 만들어내려 시도한 많은 뮤지션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연주 스타일. 처음에 비밥, 리밥(RE)이라 했으나 얼마 후 ‘밥’이라 함. 밥 스타일은 특정한 뮤지션, 그룹에 의해 개척되어 완성된 것은 아니며, 상업주의에 영합하여 속화되고 형식,주법에도 정돈 상태 를 보여 주고 있었던 1940년대 전후의 재즈, 재즈계에의 반성, 저항으로 싹튼 재즈의 혁 신운동의 표출이었다.
  • 하드 밥
    1940년대 후반에 형성된 밥 이디엄 형식을 이어받으며 그 하모니 기법을 충실케 하 고, 재즈의 원점이라고 할 수 있는 블루스, 가스펠의 정신, 활동력을 표현에 살린 1950 년대 전기 뉴욕파 바퍼의 연주 스타일. 캄보 연주가 독특.
  • 1947~8년경 밥퍼들 간에 지나치게 열정적인 밥 스타일에의 반성, 반동으로 이‘쿨’이 발생.
  • 웨스트 코스트 재즈
    1950년대초부터 중기에 걸쳐 LA를 중심으로 연주활동을 한, 주로 백인 모 던 주자의 그룹 연주 스타일을 가리킨 명칭
  • 이스트 코스트 재즈
    1950년대 중기에 웨스트 코스트 재즈에 대해 뉴욕파, 동부에서 연주 활동 을 한 하드 바퍼들의 연주 및 그 스타일을 이스트 코스트 재즈라고 말했다. 어느 때는 하드 밥을 의미, 어느 때는 펑키한 재즈와 같은 뜻으로 사용.
  • 펑키
    흑인의 오래된 은어로 흑인 특유의 체취를 의미하는 단어였으나, 재즈용어로 50년대 중 기 흑인 하드 밥퍼들의 연주에 나타나는 세속적인 블루스 필링, 음악적인 색조(조성)을 의미. 블루스 뿐만 아니라 가스펠 송의 영향도 드러남.
  • 소울 재즈(Soul)
    혼의 재즈, 형식이나 기법에 치우치지 않고 재즈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흑 인의 민족음악 가스펠이나 블루스의 정신을 재탐구해서 세속적인 필링을 살린 재즈라는 의미.
  • 프리 재즈
    고도의 임프로바이저 그룹의 즉흥 연주에 의한 합주
  • 재즈 록
    재즈의 숫법, 개념,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록 그룹의 연주